Logo
Icon mobile
활동소식
점심시간 반짝 강의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 진행했습니다.
2017.07.17 | 게시자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 조회수 4039

2017년 상반기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의 직장맘 교육에서는 임신, 출산, 육아기 관련 노동법 교육을 '점심시간을 이용한 반짝 강의'로 기획하여 진행했습니다. 이름하여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

아이를 돌볼 시간조차 부족한 직장맘들은 업무 및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들으러 오고 싶어도 바쁜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따로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점을 감안하여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샌드위치를 함께 먹으면서 들을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한 것인데요. 점심시간에 와야 하는 교육이라 센터가 위치한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을 중심으로 홍보할 수밖에 없었으나, 20~30대 직장인들이 많은 지역인만큼 예상보다도 호응도가 높았습니다. (센터 건물 앞에 게시한 교육 홍보 현수막이 큰 역할을 했다는 후문입니다.^^)


점심시간 반짝 강의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 진행했습니다.


교육은 5월부터 7월까지 매월 1회차씩 총 3회,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의 좋은 이웃이자 협력 기관인 서울근로자건강센터(http://suwhc.or.kr)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2시에 시작해 약 한 시간동안 임신, 출산, 육아기 관련 노동법의 핵심 내용인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센터에서 발간한 안내서 2종 <출산휴가, 육아휴직 맘 편히 쓰세요>와 <Q&A로 보는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활용하여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진행했답니다.  * 안내서 다운로드 받아 보기(자료실)


점심시간 반짝 강의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 진행했습니다.

5월 16일 1회차 강의 (본 강의의 기획자이기도 한 김문정 노무사)


점심시간 반짝 강의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 진행했습니다.

6월 13일 2회차 강의 (경력유지지원팀장 이보경 노무사)


점심시간 반짝 강의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 진행했습니다.

7월 11일 3회차 강의 (경력유지지원팀 홍은기 노무사)


출산을 앞두고 출산휴가부터 육아휴직까지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싶어 오신 예비 직장맘들, 출산휴가는 이미 사용했는데 이제 다시 육아휴직을 쓰려니 고민과 걱정이 많다는 직장맘, 육아휴직에 관심이 있어 오셨다는 직장대디 등 다양한 분들이 참석하셨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인사노무 쪽을 담당하고 있다는 분도 매 교육마다 한 분 이상 참석하셨는데요. 이러한 제도들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하다는 측면에서, 인사노무 업무를 맡고 계신 분들의 참여가 무척 반가웠답니다.


어떤 내용이건 무료 강의라고 하면 일단 신청부터 해놓고 연락도 없이 안 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번 '노동법 먹고, 샌드위치 먹고'는 그런 분들도 별로 없어서 매번 교육장이 꽉 찼을 뿐만 아니라, 강의 후에 열띤 질문들을 쏟아내는 분들도 많아 예정되었던 강의시간을 넘기기도 했습니다. 직장맘들이 의지가 없어서 교육 기회를 활용하지 않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여건 때문에 어려운 것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하반기 교육에도 이런 점들을 반영하여, 직장맘들이 조금이라도 부담없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겠습니다.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의 2017년 상반기 직장맘 교육에 관심을 보여 주시고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하반기 교육 일정도 확정되는대로 공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