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con mobile
이 달의 상담
임신 초기라 유산할까봐 걱정되는데, 지금 쓸 수 있는 휴가는 없나요?
2017.01.20 | 게시자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 조회수 6359

 질문 

현재 임신 초기입니다. 예전에 유산했던 경험이 있어 이번에도 혹시 유산을 할까봐 걱정이 됩니다. 연차유급휴가는 다 사용한 상태이고 아직 출산예정일은 많이 남았는데요. 혹시 제가 지금 사용할 수 있는 휴가는 없나요? 이번에는 꼭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고 싶습니다.


 답변 

출산예정일이 많이 남았다 하더라도, 예외적으로 출산전후휴가를 미리 분할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산전후휴가는 출산을 이유로 출산전후 90일(다태아 120일)간 휴가를 사용하는 것인데, 예외적으로  출산 전에 90일(다태아 120일)의 휴가기간 중 일부(44일, 다태아 59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4일+출산일+45일=90일 / 59일+출산일+60일=120일 


① 유산이나 사산 경험이 있는 경우

② 출산전후휴가를 청구할 당시 연령이 만40세 이상인 경우 

③ 유산·사산의 위험이 있다는 의료기관의 진단서를 제출한 경우


위의 경우에 해당되는 임산부는 출산 전에 44일(다태아 59일)의 휴가를 연속 또는 분할하여 사용 가능하며,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분할기간, 분할횟수 등 제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분할 사용할 때마다 출산전후휴가 신청서를 회사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회사에서 신청 시 마다 진단서를 요청할 경우에는 진단서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간의 합의가 있으면 임신한 근로자가 법정 출산전후휴가 기간보다 길게 휴가나 휴직을 부여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때 휴가나 휴직은 무급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에 달리 정하고 있으면 그에 따릅니다.

주요 키워드
출산휴가 모성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