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가해자의 언어와 전략을 분석하는 열린 포럼
<의심에서 지지로, 성폭력 역고소를 해체하다!>
한국에서 #MeToo 운동은 처음이 아닙니다.
수십 년 전부터, 그 이전부터 수많은 성폭력 피해자들의 말하기가 있어 왔고,
그 용기와 힘이 지금 더 많은 피해자들이 말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말하기를 선택했던 수많은 피해자들이 때로는 무고, 명예훼손 등의 역고소에 시달립니다.
심하게는 피해자가 오히려 가해자로 구속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것은 가해자중심의 사회적 인식, 법/제도에서 기인하며,
'진짜 피해자'가 있다는 착각과 피해자에 대한 의심 속에서 만들어집니다.
이제 우리는 가해자와 법/담론이 피해자를 괴롭히고, 위협해왔던 역고소에 대항하여,
그 현황과 실체, 착각과 통념을 해체하는 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여성주의 운동은 그 의심들을 뚫고, 의심을 지지로, 지지를 변화로 만들어왔습니다.
의심의 시대는 이제 끝났습니다! #FromDoubtToSupport #TrustYou
일시 2018년 4월 19일(목) 오후 2시-5시
장소 창비서교빌딩 지하2층 50주년홀(망원역 1번 출구)
신청 https://goo.gl/forms/qk2Mmt6lnRMchg9W2
문의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김보화(02-338-2829, research@sisters.or.kr)
주최 한국성폭력상담소ㆍ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후원 365mc, 한국여성재단
지원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 배리어 프리 안내
- 오시는 길에 망원역 2번 출구와 건물 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청각장애인을 위한 문자 중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저시력, 저청각 장애인 분들의 경우 앞자리로 안내해드립니다.
- 휠체어 및 감각(시각, 청각 등)장애인과 동반 1인(활동보조인 등)은 선입장이 가능합니다.
* 배리어 프리가 필요하신 분은 원활한 안내를 위해 사전신청 시 '한국성폭력상담소에 한마디!'에 적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진행 순서
사회 : 노선이 (한국성폭력상담소 성문화운동팀 활동가)
발표1. 시장으로 간 성폭력 : '기획고소'의 실체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책임연구원 김보화)
발표2. 성폭력 피해자를 처벌하다 : 낯설고도 위험한 국가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허민숙)
발표3. 사실적시 명예훼손의 전말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장임다혜)
발표4. 어디에도 없는 '진짜' 피해자 찾기 (한국여성의전화 인권문화국 재재)
발표5. 의심의 시대는 끝났다! : #MeToo, #Trust you (여성주의 연구활동가 김홍미리)
(쉬는 시간)
가해자의 언어와 전략을 분석하는 모두의 열린 토론 : 힘을 모으고, 전략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