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4일 제6회 직장 괴롭힘 포럼이 개최됩니다.
직장 괴롭힘 포럼은 지난 해 한국의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고자 출범한 포럼으로서, 어느덧 개최한 지 만 1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직장 괴롭힘 문제를 타개하는 것은 근로자가 상호존중하는 직장문화 속에서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조직이 창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직장 괴롭힘 포럼은 발제자, 토론자, 자유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 문제해결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세미포럼을 포함하여 총 여섯 번의 포럼이 이루어지는 동안, 본 포럼에서는 직장 괴롭힘 이슈의 소개, 한국의 실태와 논의 현황, 일본의 사례를 통한 비교분석, 독일의 연구와 법제, 미국의 직장 내 성희롱과 괴롭힘 비교연구, 직장 괴롭힘의 개념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지정토론제를 도입해 각계각층의 전문가분들을 모시고 직장 괴롭힘 현상에 관한 유의미한 논의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이번 제6회 포럼에서는 현재 “직장 괴롭힘의 당사자 -비시민성을 중심으로-”에 대해 김명환 박사님(노무법인 정평 파트너 노무사, 경영학 박사)의 발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박윤진 노무사님께서 직장 괴롭힘 상담 사례에 대해 발표해 주시겠습니다. 그 후에는 이병훈 교수(중앙대 사회학), 이상희 교수(산업기술대 노동법)의 지정토론과 자유토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직장 괴롭힘'을 예방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과정에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아 래 -------------------------------------
제6회 직장 괴롭힘 포럼
○ 일시: 2017년 3월 24일 (금) 오후 4시
○ 장소: 서울시여성플라자 2층 열린마당 (1호선 대방역)
<사회>
문강분 대표 (행복한일연구소)
<발제>
"직장 괴롭힘의 당사자 -비시민성을 중심으로-"
김명환 박사(노무법인 정평 파트너 노무사, 경영학 박사,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전문위원)
<상담사례 발표>
박윤진 노무사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토론>
- 이병훈 교수 (중앙대 사회학)
- 이상희 교수 (산업기술대 노동법)
○ 문의: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사무국 (02)822-5054
* 직장 내 괴롭힘 포럼의 모든 참여는 개인단위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발제/토론을 포함한 참여에 대한 금전적 보상은 없습니다.
* 참가비는 소정 금액(1만원 이상)을 간사에게 자율적으로 내주시면 됩니다.
* 포럼 후 간단한 설문 조사가 있을 예정입니다.